인증서비스 표준안내
개요
국제 표준화 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정의한 품질경영 규격은 조직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이는 기업 전체에 걸쳐 품질을 총체적으로 향상시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시스템이다.
기본모델
필요성 및 효과
- 국내외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마련
- 고객의 인증 요구에 대한 적절한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시스템 구축
- 경영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강화
- 생산성 향상
- 국내외 시장으로의 확장
- 제조물책임(PL) 제도에 대한 준비
개요
TL 9000(Telecommunication Leadership)은 정보통신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 및 신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의 주요 정보통신 기업들(예: Bell Atlantic, Bell South, Pacific Bell, Southwestern Bell 등)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QuEST Forum에서 제정한 국제 표준이다. 이 규격은 ISO 9001의 요구사항에 정보통신 산업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되었으며, TL 9000 인증은 조직이 구축한 시스템과 실행 상태가 해당 규격에 부합하는지 제3자 인증 기관이 평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ISO 9000과 TL 9000의 접근방법의 차이
- ISO 9001보다 더 구체화된 요구사항을 제시함
- 시스템의 주요 초점을 계획 수립에 맞추며(품질 기획, 프로젝트 계획, 구성 관리 계획, 제품 계획 등)
- 고객 만족, 품질 개선 요구사항, 고객과 공급자 간의 소통 등 추가적인 요구 사항이 포함됨
- 제품의 생애 주기 모델을 요구함
- 성과 지표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자료 활용을 강조함
기본모델
BOOK 1 | ISO 9001 요구사항 | ||
---|---|---|---|
H/W, S/W, Service 공통요구사항 | |||
H/W 요구사항 | S/W 요구사항 | Service 요구사항 | |
BOOK 2 | 공통성과지표 | ||
H/W 요구사항 | S/W 요구사항 | Service 요구사항 |
필요성 및 효과
- 성과 및 비용 근거 성과지표를 통한 효율성 제고
- 비용 절감과 경쟁력 강화
- 서비스 지속 개선으로 고객-공급자 관계 강화
- 외부 및 현장 심사의 효율적 관리
- 외부업체 성과 관리 향상 및 벤치마킹 가능
- 성과지표 활용으로 업계 수준 평가 및 비교
- 서비스 개선 지속 보장
- 표준화된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구현
- 성과자료 보고 및 활용의 일원화
- 고객과의 의사소통 원활화 및 관계 증진
- 비용 절감 기회 확대 및 업무 효율성 증대
- 내부심사와 현장관리 최적화
-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마케팅 효과 상승
개요
ISO(국제표준화기구)와 IATF(국제자동차작업반)가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 규격입니다. IATF는 미국 자동차 Big3(다임러 크라이슬러, GM, 포드)와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푸조-시트로엥, 르노, 폭스바겐, 피아트, BMW 등), 그리고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협회가 참여하여 설립되었다.
이 규격은 자동차 품질시스템 요구사항(설계, 개발, 생산, 설치, 서비스)을 통합한 글로벌 표준으로, 미국의 QS-9000, 독일의 VDA 6.1, 프랑스의 EAQF, 이탈리아의 AVSQ를 조화시킨 결과물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공급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일관된 품질시스템으로 공급 범위를 확대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본모델
ISO/TS 16949와 QS-9000의 차이점
구분 | QS-9000 | ISO-TS 16949 | 비고 |
---|---|---|---|
채택사 | 포드,GM, 다임러크라이슬러 | 포드,GM,BMW, 다임러크라이슬러,푸조-시애트뤵, 피아트, 폭스바겐, 르노, 미쓰비씨 등 | BIG3외 유럽의 주요자동차 회사가 채택 |
인증기관지정 | 각국 인정기관에서 인증기관 지정 | LATF가 직접 인증기관 지정 | ISO/TS 16949는 IATF가 인증 기관을 직접 승인하고 관리하여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의 협력을 강화 |
필요성 및 효과
- ISO/TS 16949 인증은 QS-9000, VDA6.1, AVSQ 등 기존의 인증들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어, 전 세계 공급업체들은 여러 인증 취득에 따른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통해 고품질 제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ISO/TS 16949 인증이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의 대표 역할을 함으로써 향후 어떤 고객과도 규격 차이로 인한 갈등을 피할 수 있으며, 공급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
- 제품과 공정 품질 개선의 기회를 창출
- 국제 무역에서 신뢰를 구축
- 공급자는 품질 향상을 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배분
- 조직 내 및 공급업체 간의 공급망에서 품질 시스템의 일관성을 유지
- 유럽, 미국, 일본과 거래하는 자동차 산업 관련 기업은 단일 심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 사항 만족
개요
ISO 14001 환경경영시스템은 조직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경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조직의 전 과정에 걸쳐 수행하는 것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조직은 환경을 고려한 경영을 실천하는 친환경적인 기업으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기본모델
환경 방침과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실행하며, 그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검토하는 일련의 절차로 이루어져 있다.
필요성 및 효과
- WTO/GREEN ROUND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경영체제 구축
- 환경 기술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비관세장벽을 극복하는 전략
- 선진국으로의 수출 시 환경경영체제 인증 요구에 대응
- 소비자들의 환경 실적 및 정보 공개 요구 증가
- 자원과 에너지 절약
- 국내외 환경 관련 법규 강화에 대비
- 환경경영 과제를 해결
- 원자재와 에너지 절감을 통한 비용 절감과 환경 실적 향상
- EMS(환경경영시스템) 표준을 확립하여 환경 법규 및 규제 기준을 지속적으로 준수
- 기업 내 시스템 통합을 추진
-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능력을 키움
-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구축
- 환경친화적인 기업 이미지 향상
- 업의 생산성과 환경적 부담 간의 관계를 개선
개요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경영 시스템에 관한 표준으로, 모든 구성원과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이를 위해 조직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절차를 개발하며, 물적 및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이다.
기본모델
타 경영시스템과 비교
구분 | ISO 9001 | ISO 14001 | ISO 45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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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성격 | 품질경영시스템 | 환경경영시스템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
목표 | 고객만족 | 이해관계자 만족 (주로 외부) | 이해관계자 만족 (주로 내부) |
규격구조 | PDCA Cycle | PDCA Cycle | PDCA Cycle |
관리대상 | 제품 또는 서비스 | 제품 또는 서비스/부산물 | 작업장 상태/작업자 행동 |
필요성 및 효과
- 기업의 글로벌화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축을 촉진하는 주요 요인
- 안전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관리
- 다양한 법규와 규제에 대응
- 산업재해와 관련된 소송에 대비
-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측정 및 모니터링을 실시
- 안전과 보건에 대한 책임 강화
- 글로벌 대중과의 관계 및 이해관계자(NGO 등)에 대한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
- 작업장 내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함으로써 재해 사고율을 감소
- 신뢰할 수 있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보험료를 절감
- 근로자의 보건과 안전을 개선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ISO 9001 및 ISO 14001과 통합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용이
- 규격에 부합하는 기준을 충족시켜 안전 분야에서의 무역장벽을 제거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용이
- 상호 인정 협정이 가능한 공인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수출비용을 절감
- 사업주와 근로자의 안전보건 관리 의식이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하여 자율적인 안전보건 관리 체제가 빠르게 정착
- 생산제품과 작업 환경에 대한 국제 인증을 받음으로써 근로자의 불만을 해소하고, 노사 관계의 안정에 기여
개요
ISO 22000은 ISO/TC 34에서 제정한 식품안전 경영 시스템 표준으로, ISO 9001의 요구사항에 WHO, FAO 등 국제 기구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다른 산업 분야와는 달리 식품 안전이라는 특수성을 다루고 있다. 또한, ISO 15161:2001(식음료 산업을 위한 ISO 9001:2000 적용 지침)과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식품 제조업체에게는 식품안전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ISO 22000은 법적 요구사항, 고객의 요구사항, 제품 및 공정에 관련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를 분석하여 PRP(선행요건) 및 CCP(중점 관리점)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실행해야 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Table)’라는 원칙 하에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이들 생산에 필요한 비료, 농약, 포장재 및 접착제, 유통 단계까지 모든 식품 관련 조직에 적용 가능하다.
기본모델
필요성 및 효과
식품 안전은 최근 고객들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면서, 식품 관련 조직이 반드시 달성해야 할 중요한 사항으로 떠오르며, 이에 따라 식품 제조와 관리에 대한 경영 시스템 도입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식품 공급망 내에서 생산자와 공급자는 HACCP을 비롯한 다양한 안전 기준을 따르며, British Retail Consortium(BRC), EUREPGAP, 우량 제조 기준(GMP) 등 식품 안전과 품질 관리를 위한 표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의 기능과 품질 관리를 위한 ISO 9001이 식품 안전 시스템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준들은 도소매업자와 소비자 모임 등 다양한 단체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식품을 공급하려는 조직들은 이들 인증 중 몇 가지를 취득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식품 안전 인증을 요구함에 따라 인증 취득 과정에서의 번거로움과 비용 낭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에 대한 규격과 관리 시스템은 각국에서 개별적으로 다뤄왔으나, 국가 간 식품 교역이 증가하면서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망한 해결책으로, 현재 개발 중인 ISO 22000이라는 새로운 국제 표준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체계적인 위생 관리 시스템을 구축
- 위생과 안전이 보장된 식품을 생산
- 위생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임
- 제품 불량률, 소비자 불만, 반품 및 폐기량 등을 줄여 경제적 이익을 증대
개요
ISO 27001은 정보보안경영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 표준이다. ISMS는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과 관련하여 생성된 유무형의 정보에 대해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가용성(Availability)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보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검토하며, 유지보수와 개선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경영 시스템이다.
기본 모델
필요성 및 효과
- 사업 손실을 최소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
- 직원들의 정보보안에 대한 의식과 참여도를 높임
- 전반적인 보안 활동을 강화
-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수익 증대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
- 국제 표준에 기반한 정보보안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개선하여 실제적인 정보보안 수준을 향상
- 정보보안경영시스템이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지 제3자의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및 인증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강화
- 법적 및 계약상 요구사항에 대한 적합성을 높임